본문 바로가기
☞ Doublegary/★ 주식&경제&금융

현대차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현대자동차 차트 분석)

by Doublegary 2020. 11. 21.

 

현대차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현대자동차 차트 분석)

안녕하세요! 더블가리입니다.  요즘 코스피며 코스닥이며 주식시장이 꽤나 오르고 있습니다.  코스피도 전고점을 뚫네마네 하는 상황이며 코스닥이야 이미 바이오 및 진단키트의 파워로 쭉쭉 올랐다가 최근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시장이 활기가 도는데 유독 지지부진한 주식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현대자동차』 입니다.  우선 차트부터 보신 후 현대차는 투자할만한지,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하는게 좋을지 등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 월봉 차트

 

17년부터 코로나 터지기 전까지 슬금슬금 내려오더니만 코로나 발발 후 말도 안되는 하락을 겪었습니다.  저 때 안그랬던 주식이 있겠냐만은 현대자동차는 진짜 좀 심했었죠.  하지만 저평가된 주가를 받쳐주는 매수세와 미래 친환경 이슈가 중요해지면서 전기차+수소차에 강점이 있던 현대차가 쭉쭉 상승을 해왔습니다.  한창 미친듯한 상승을 보여줄 때 제 주변사람들은 "현슬라" 라고도 하더라구요.  그렇게 끝도 없이 오를 것 같던 현대차는 여러가지 이슈에 휘말리며 최근 조정 및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아실 분들은 이미 다 아시는 이슈들인데요.

 

우선 첫 번째 이슈는 전기차 코나의 리콜 건입니다.  간략히 설명하면 코나 7.7만대를 리콜하여 그만큼의 손해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시구요.

 

[현대자동차, LG화학] 주가하락 이유? 코나EV 7.7만대 리콜

 

[현대자동차, LG화학] 주가하락 이유? 코나EV 7.7만대 리콜

현대자동차의 주력 차종 중 하나인 전기자동차(EV) 코나가 대규모 리콜에 들어갔습니다. 대상 자동차는 17년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생산된 7.7만여대라고 하네요. 이미 10월 9일에 국내에서 판매한

garyryry.tistory.com

그리고 해당 건 및 미래의 품질 이슈가 생길 때를 대비하여 '품질 비용'이라는 이름으로 2조원대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아래에서 설명할 20년 3분기 실적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현대차 품질비용 관련 뉴스

 

▶20년 3분기 실적

현대차 20년 3분기 재무재표, 단위는 백만원

 

덕분에 20년 3분기 실적은 아주 바닥을 뚫고 멘틀까지 다다른 숫자가 나왔습니다.  뉴스에 의하면 현대차가 분기별 적자를 기록한게 연결회계 기준으로 처음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미 품질비용 이슈는 알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 더 중요한건 매출총이익이겠죠.  어차피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으로 가면 품질비용 2조 때문에 마이너스가 나있을 테니까요.  다행히 작년에 비해 매출총이익이 꽤 늘어났습니다.  단순히 퍼센트로 계산해도 작년 3분기보다 15%가 상승했으니 꽤나 놀라운 실적이네요.  코로나 때문에 실적이 줄었을 것 같은데 어떻게 그렇지? 싶어서 현대차 홈페이지의 자동차 판매 대수 파일을 봤습니다.

 

현대자동차 20년 판매 대수

 

한국 국내 판매(domestic)이 견고하게 버텨주는 가운데 해외판매 대수는 4월에 반토막이 났다가 점점 회복하고 10월에 9만4천대까지 올라갔네요.  아마 코로나로 인해 몇 개월간 생산을 못하는 공장도 있었고, 아예 인도처럼 나라 전체가 락다운이 걸린 곳도 있어서 매출이 줄었지만, 소비 심리가 점점 회복되면서 원래 구매하려던 사람들이 다 같이 차를 사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로 인해 해외 판매 대수가 쭉쭉 치고 올라간듯 하구요.  그렇다면 어느 정도 결론을 낼 수 있을것 같습니다. 

 

1. 현대차의 매출은 점점 상승 중이다.  코로나로 인해 타격이 조금 있었지만 회복 후 코로나 이전보다도 매출이 증가했다. 

2. 품질 이슈가 있었지만 이미 지난 일이며 앞으로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코스톨라니의 페따 꼼쁠리). 오히려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서 털어냈으니 악재는 사라졌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3. 수소차+전기차 및 그린뉴딜 테마는 계속 지속될 듯하고, 현대차는 그 중심에 있는 기업이니 어느 정도 수혜를 볼 듯.

▶현대자동차 차트 분석

그렇다면 이제 현대자동차의 차트를 보면서 어느 금액대에 매수를 하는게 좋을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아래는 현대자동차 주가 차트입니다.  18만 8천원과 16만원 사이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정말 대형 악재가 터지는게 아닌 이상 15만원 아래로는 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미 여러 악재를 다 소화한게 지금 가격이니까요.

 

 

그렇다면 20일선과 60일선이 만나는 17만 4천원 쯤에서 1차 매수, 16만 9천원 쯤에서 2차 매수, 16만 4천원 쯤에서 3차 매수를 들어간다면 하락할 때 매수단가를 낮추고 상승할 때 수익을 노려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저 가격대에서 더욱 하락한다면 감당 가능한 마이너스 %를 미리 정해놓고 칼같이 손절을 하셔야 합니다.  주식에 절대라는건 없으니까요 (저도 현대차를 메인으로 꽤 사고 있는 중입니다 ㅎㅎ)

 

GV80

 

 

마지막은 제가 언젠가 사고 싶은 GV80 사진과 함께 마무리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