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남편의 작성공간/★ 주식&경제&금융

5G 관련주 ETF : 국내 및 미국 ETF 정리 및 분석 (FIVG ETF, KBSTAR Fn5G테크)

by 더블가리 2020. 11. 22.

5G ETF : 국내 및 미국 ETF 정리 및 분석 (FIVG ETF, KBSTAR Fn5G테크)

안녕하세요! 더블가리입니다.  최근 친환경이다, 바이든 수혜주다 해서 관심이 집중되는 섹터들이 여럿 있습니다. 재생에너지도 있을 것이고, 전기차도 있을 것이며, 5G 섹터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실제로 유진투자증권에서 발행한 '바이든이 당선된다면' 이라는 리포트에선 "도로, 교량, 학교, 주택, 5G 등을 포괄하여 수백만 명의 일자리, 창출, 기후 변화 대응, 지역사회 안정성 확보, 경제정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 목표다" 라고 적어놓기도 했습니다. 하지면 개별종목은 투자하기가 좀 두려우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그리고 서학개미 및 동학개미 투자자분들에게 유용한 한국/미국 5G ETF 종목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5G 섹터에 투자해보자

▶한국 5G ETF : KBSTAR  Fn5G테크

첫번째로는 한국의 5G ETF인 KBSTAR Fn5G테크 ETF입니다.  이 ETF가 생긴지 얼마 안되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꽤 있을 것 같네요.  물론 기존에 있는 다른 5G ETF도 있긴 하지만 거래대금이 적고 구성종목이 마음에 그렇게 들지가 않더라구요.  반면에 이 종목은 거래대금이 꽤 되는데다가 삼성전자 및 비교적 건실한 종목들이 다수 포함되어있어서 5G에 투자하면서도 안정성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BSTAR Fn5G테크 ETF 정보

 

일평균 거래대금은 20~30억을 왔다갔다 하는 수준이라 사고팔고 하는데는 크게 문제가 없는 수준입니다.  시가총액은 82억인데 아직 설정 초기이기도 하며, 기존 5G ETF들의 시총과도 비슷한 금액입니다.  아직 생성된지 얼마 안된 종목이라 1달 기준 수익률도 표시가 안되는 상태네요.  현재 1주기준 4% 정도의 수익을 기록 중입니다.

 

KBSTAR Fn5G테크 ETF 정보2

설정일은 20년 10월 28일입니다.  배당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가 궁금했는데 너무 갓난아기같은 ETF라 정보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다만 삼성전자가 20% 정도를 차지하는 ETF이기 때문에 최소 1.5%는 나오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종목들을 살펴보면 5G 장비를 만드는 업체, 5G 핸드폰과 해당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 등이 포진되어있습니다.  생각외로 통신사가 안들어가있는게 의외였습니다. 나름 저기에 SKT, KT가 포함된다면 뭔가 더 탄탄해질 것 같은 구성이라 생각했는데요.  하지만 다른 기업들도 5G 시장에서 헛기침 좀 할 수 있는 종목들이기 때문에 5G 전체 시장에 투자한다는 느낌은 변함이 없습니다.

 

ETF 개요

 

▶미국 5G ETF : FIVG ETF (Defiance Next Gen Connectivity ETF)

FIVG ETF 주가

두번째로는 미국의 5G ETF인 FIVG입니다. FIVE+G여서 티커를 저렇게 정한 것 같네요.  주가는 19년에는 변동이 크게 없다가 20년 코로나 이후 꾸준히 상승해서 현재 31.5달러입니다.  그럼 FIVG의 설명을 한번 볼까요?

FIVG 설명

대충 해석하면 5G 네트워크와 통신기술의 발전에 투자하는 ETF인데 4개의 티어에 투자한다고 합니다.  첫번째 티어는 50%의 비중이며 기존 핸드폰 네트워크와 위성을 주도했던 기업들이며, 두번째 티어는 25% 비중으로 핸드폰 타워/센터 데이터 리츠, 모바일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 또는 저 기업들의 인프라 구성을 도와주는 기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세번째 티어는 15% 비중이며 네트워크 서비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관련 회사로 구성되어있으며, 마지막으로 4번째 티어는 10% 비주잉며 모바일 광대역 모뎀, 광섬유 케이블 등의 발전에 기여하는 회사들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 복잡한 구성으로 짜여진 ETF네요.  그럼 FIVG ETF의 개요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생성일자는 19년 3월 4일이라, 이 ETF 역시 생성된지 얼마 안되었습니다.  ETF 시가총액은 $686.7 M로 메인 ETF들에 비하면 시총은 작은 편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수수료가 0.3%로 좀 높은 수준입니다.  최근 수수료에 투자자들이 굉장히 민감해지다보니 운용사 별로 수수료 줄이기 전쟁 중인데, 과연 여기도 그 전쟁에 동참을 할진 의문입니다.  

FIVG ETF 개요

그렇다면 구성 종목을 살펴볼까요? 비중 1위는 제 주식들 중 비중 1위이기도 한 퀄컴입니다.  자랑스럽다 퀄컴 ㅠㅠ  NXP는 예전에 삼성이 100조로 사는걸 고려했던 반도체 회사입니다.  그 외에도 에릭슨, 버라이즌, 차터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눈에 띄네요.  

 

FIVG 탑10 기업

혹시 한국기업은 없나 싶어서 찾아봤더니 2개의 업체가 있더라구요.  SKT와 KT입니다.  한국 5G ETF에는 없는데 미국 5G ETF에는 있군요.  저 2개의 기업이 있어서 FIVG의 한국 비중은 1.1%입니다.

 

▶마무리

이렇게 한국과 미국의 5G ETF를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5G 섹터에 걸친 기업들을 나열하자면 꽤나 많을겁니다.  5G를 단순히 통신 서비스만 하는걸로 한정되지 않고 통신 장비, 스마트폰, 기지국, 망 연결 등등 여러 섹터가 다 묶여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로 너무 많은 기업이 있고, 알아야할 것도 많기 때문에 개별 기업에 투자를 하는게 리스크가 높은게 사실입니다.  5G가 미래에 유망하다고 해서 투자는 하고 싶지만, 리스크는 줄이고 싶은 분들에겐 5G ETF가 딱 아닐까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