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oublegary/★ 주식&경제&금융

포스코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POSCO 차트 분석 및 투자 아이디어)

by Doublegary 2020. 11. 23.

포스코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POSCO 차트 분석 및 투자 아이디어)

안녕하세요! 더블가리입니다.  코스피가 전고점을 뚫으면서 기존에 소외되었던 대형주 및 가치주의 주가가 나날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역대 최고가를 찍었으며 삼성중공업이 2.5조짜리 초대형 수주에 성공하면서 하루만에 15%를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환율도 굉장히 많이 낮아져서 외국인의 유입에도 굉장히 긍정적인 시그널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럴 때 아직 코로나 발발 전의 고점을 회복하지 못한 종목들이 전고점을 뚫고 올라갈 확률이 높겠죠?  오늘은 그런 기업들 중의 하나인 『포스코』를 재무적 및 차트적으로 분석하고 기업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포스코 5년 차트 (출처 : 구글)

보통 포스코, 현대자동차, KT&G 같은 대형주 및 가치주들은 2010년대 중반에 한번 고점을 찍은 후 아직까지 회복을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코스피가 박스피가 되어서 오를만하면 내리고, 오를만하면 찍어내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만 그래도 다른 기술주 및 바이오에 비하면 상승은 커녕 주가 유지만 하면 다행인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주식시장에 돈이 몰리기 시작하고, 기술주 및 바이오주의 상승 피로감 및 여력이 없어지자 이제 슬슬 대형주, 가치주로 수급이 퍼지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주가는 실적이 바탕이 되어야 하겠죠?  코스피의 20년 3분기 실적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포스코 20년 3분기 실적

포스코 20년 3분기 재무재표

 

결론부터 얘기하면 19년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줄었는데 어찌어찌 순이익은 증가했다...로 볼 수 있지만 19년 3분기가 워낙 역대급 수익을 거둔 해여서 비교하기도 좀 뭐한 점이 있습니다.  아무튼 19년 3분기를 기점으로 영업이익이 점점 내려가고 수익이 많이 악화되기 시작했습니다.  20년 3분기 실적은 수익 악화 + 코로나로 인한 매출 하락을 이겨내고 턴어라운드를 했다는 것에 있습니다.

 

포스토 분기별 매출 (출처 : 네이버)

 

재밌는건 포스코의 영업이익이 물론 매출의 하락도 있겠지만 철광석의 가격이 너무 비싸지고 있다는게 문제입니다.  아래는 철광석 가격 차트인데요.  작년에 80~90달러선에서 움직이던 철광석 가격이 현재 거의 130달러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철강 가격을 한번에 올리기가 힘들테니 그만큼 마진율이 낮아진다는 겁니다.  

 

철광석 가격 차트

다행히 20년 4분기부터는 철광석의 가격 인상분 만큼 제품가격을 인상하여 마진율을 상쇄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정말이지 원자재 가격이 거의 50%가 늘어난건데 철강업체로서는 정말 뼈가 아릴정도로 아플 거거든요.

 

 

또한 원자재 가격과는 별개로 긍정적인 신호는 그린에너지 및 친환경 산업의 정책에 포스코가 어느 정도 수혜를 입기 때문입니다.  선박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예전부터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대해 얘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그 대안은 LNG(천연가스)로 운용되는 선박인데요, 문제가 LNG는 -161.5도의 낮은 온도에서 액체로 쓴다는 점입니다.  그 낮은 온도를 버틸 수 있는 철강을 만들 수 있는 회사는 포스코 말고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고 합니다.  앞으로 LNG로 운용되는 선박이 대부분일텐데, 그렇게 될 수록 포스코의 매출과 이익은 증가하게 되겠죠?

또한 앞으로 친환경 산업과 탄소 중립에 대비해 로드맵을 이미 다 짜놓은 상태라고 합니다.  비록 글로벌 철강산업의 보호무역주의가 지속된다고 해도 신재생 에너지 및 친환경 관련된 철강 수요가 더욱 더 늘어날 예정이니 포스코에게 전혀 나쁘지 않은 그림이라고 봅니다. 

▶포스코 차트 분석

포스코 일봉 차트

 

코로나 이후 최저점인 13만 9천원에서부터 24만 4천원까지 상승한 포스코입니다.  현재 코스피에 수급이 붙기 시작하고 외국인들의 바이 코리아가 거세진 만큼 당분간 가격이 꾸준히 상승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제 예상엔 1번과 2번 시나리오가 다른 시나리오들에 비해 확률이 더 높다고 생각이 되네요.  이 시점에서 갑자기 급락이 나오거나 강한 조정이 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전고점인 248,500원을 뚫고 상승했다가 조정 후 지지, 재차 상승하는 1번 시나리오가 현시점에서는 더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지네요. 2번 시나리오인 조정 후 지지, 248,500원에 도전 후 재차 조정 및 돌파 성공하는 그림도 나올 수 있습니다.  

 

주식에 절대라는게 없으니 항상 조심해야하는걸 잊지마시구요.  저도 이번에 신규투자 금액의 절반을 현대차 및 포스코에 넣은 상태입니다.  현대차와 포스코 주주분들은 저와 어깨 걸고 가시죠.  화이팅입니다 :)

 

 

 

다같이 부자됩시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