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oublegary/★ 주식&경제&금융

애플의 탈퀄컴 선언! 퀄컴 주주는 어떻게 해야할까?

by Doublegary 2020. 12. 16.

애플의 탈퀄컴 선언! 퀄컴 주주는 어떻게 해야할까?

안녕하세요! 더블가리입니다.  최근 애플에서 5G 모뎀칩을 자체 생산하겠다, 즉 탈 퀄컴 선언을 해버렸습니다.  애플은 현재 생산하고 있는 5G 아이폰에 퀄컴의 칩을 넣고 있는데, 인텔에게 한 것 처럼 퀄컴과의 파트너쉽을 끊겠다는 선언인 것이죠.  덕분에 퀄컴 주가는 하루만에 7% 가까이 빠지는 등 주가가 난리도 아니었습니다 (아놔...) 저같은 퀄컴주주분들은 엄청난 혼란과 불안감이 엄습해왔을 겁니다.  자고 일어나서 주가를 확인했을 때, 아직 꿈인줄 알았으니까요...  그렇다면 애플의 탈퀄컴이 얼마나 여파가 있을지, 그리고 저같은 퀄컴 주주들은 어떤 스탠스를 취해야 할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애플 VS 퀄컴

 

▶퀄컴의 가치와 미래는 훼손된 것일까?

우선 애플과 퀄컴의 역사에 대해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예전부터 애플이 퀄컴의 제품을 썼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 전엔 인텔과 거래를 했었죠.  그런데 인텔의 제품이 퀄컴에 비해 한참 못 미치자 인텔의 모뎀에서 퀄컴의 모뎀으로 갈아탔습니다.  또한, 한동안 특허 분쟁이 있었지만 퀄컴밖에 5G 칩을 제대로 만드는 곳이 없었기 때문에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화해를 하기도 했었죠.  

 

그렇다면 퀄컴의 입장에서 애플의 탈 퀄컴 선언이 미치는 영향은 어느정도일까요? 

 

1. 애플 매출 비중은 퀄컴의 전체 매출 중 몇 % 인가?

   - 퀄컴의 전체 매출 중에 애플의 비중은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겨우 11% 정도이죠. 게다가 앞에서 얘기한 것처럼, 2019년에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는데 5년 계약이었기 때문에 향후 4년간은 애플 매출은 변함이 없을겁니다.  게다가 향후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모두 5G 스마트폰일 확률이 높기 때문의 퀄컴의 매출 및 영업이익은 상승하면 상승했지, 하락하지는 않을 겁니다.  그말인 즉슨?  애플의 현재 선언은 몇 년간의 매출실적에 영향이 미미할 거라고 봅니다.

 

2. 애플의 5G칩이 언제 출시될 것인가? 만약 퀄컴의 칩보다 뛰어나다면? 

   - 애플이 최근 M1을 통해서 탈인텔에 완벽하게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애플은 5G칩에서도 탈퀄컴을 완벽하게 해낼까요?  아마 당분간은 어려울 겁니다.  인텔의 칩부분을 인수했다고 하더라도, 현재 퀄컴의 기술력을 금방 따라잡기는 힘들 것이고, 부품마련을 하는데에만 2023년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으니까요.  게다가, 새로운 칩을 만든다고 해도 퀄컴의 라이센스를 벗어나서 만들기는 불가능할겁니다.  현재 퀄컴은 전세계 표준을 만들고 있는 회사이니까요.  

 

퀄컴의 스냅드래곤

 

3. 그 외 고려해야할 사항?

   - 사실 애플의 인텔 모뎀사업을 인수했을 때 퀄컴에서는 이런 일이 벌어질 걸 진작에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냥 손 빨고 앉아있지는 않았죠.  5G 관련 제품들도 생산하기 시작했고, 매출도 잘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실상 5G 관련 회사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퀄컴 주주 입장에선 애플의 탈퀄컴 선언이 그렇게 충격적이진 않았습니다.  다만 주가가 충격적이었을뿐... 흑흑.  물론 퀄컴을 매수하려고 기다리던 사람들에겐 아주 좋은 소식이었을 겁니다.  20년 3분기 실적 발표 이후 사고싶어도 손이 안 나갈 정도로 꾸준한 우상향을 보여줬거든요.

 

 

 

퀄컴 주가 차트

하루에 7%가 빠지긴 했지만, 금새 회복하고 현재 프리마켓에서도 상승중이네요.  제가 미국달러로 바꿔놓은 돈이 별로 없어서 저렇게 하락할 때 1주밖에 추매를 못한게 아쉽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앞으로 조금 더 밀리더라도 꾸준히 추가매수로 대응한다면 나중에 함박웃음을 지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결론

애플은 예전부터 인텔 모뎀사업을 인수했었고, 자체 모뎀칩을 개발할 의지를 비쳐왔습니다.  그리고 뻔했던 결과가 현실로 일어난 것일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애플은 단기간에 모뎀칩을 개발할 수 없을것이고, 퀄컴과의 계약을 통해 꾸준히 돈을 지급해야 합니다.  5년 이후는 아무도 모르지만, 퀄컴은 스마트폰 의존도를 낮추면서 다른 사업들도 확장하고 있으니 꾸준한 우상향을 의심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네요.  저같은 퀄컴주주는 꾸준히 매수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ㅎㅎ 

 

애플의 사업계획 (출처 : 조선일보)

그나저나 애플은 참 욕심쟁이입니다.  애플 주식도 좀 주워놓을 걸 그랬어요 ㅋㅋ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