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oublegary/★ 주식&경제&금융

메타버스 ETF : KODEX K-메타버스 액티브, KBSTAR iSelect 메타버스 ETF

by Doublegary 2021. 11. 27.

▶INTRO

안녕하세요! 더블가리입니다.  요즘에 메타버스가 엄청 핫하죠?  퇴직금을 DC형으로 전환하여 퇴직연금을 이제서야 시작했는데, 막상 매수를 하려고 하니 끌리는 종목이 그닥 없더라구요. 그래서 앞으로 유망할 섹터인 메타버스의 ETF를 사보자 해서 좀 리서치를 해봤습니다. 아마 저처럼 메타버스의 개별종목은 투자하기는 무섭지만, 커다란 파도에 올라타고 싶으신 투자자분들에게 유용한 한국의 메타버스 ETF를 좀 다뤄볼까 합니다.

 

메타버스에 투자해볼까?

 

▶KODEX K-메타버스 액티브

첫번째로는 한국의 메타버스 ETF인 KODEX K-메타버스 ETF입니다.  이 ETF가 상장일이 2021년 10월 13일입니다.  이 게시물 작성일 기준으로 한달 반밖에 지나지 않아서 모르시는 분이 훨씬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는 종목 설명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설명

 

1. 글로벌 고성장 산업 중 하나인 메타버스 산업에 투자하는 ETF
- 비대면 환경과 5G 통신기술의 확산, AI/빅데이터 등 기술적 발전으로 메타버스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 메타버스의 핵심 기술인 AR, VR 기기는 향후 큰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 중 하나입니다.
-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는 메타버스와 관련한 국내 핵심, 강소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2. 알파를 추구하며 적극적으로 운용하는 '액티브' ETF
- 실시간으로 거래가능한 ETF의 특성과, 투자종목과 비중을 적극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액티브 펀드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 액티브 ETF는 비교지수와의 상관계수 0.7 이상을 유지하면서, 적극적으로 알파를 추구합니다.(일반 ETF : 0.9 이상) 

 

우선 설명에 적혀있는대로, 한국의 메타버스 관련 업체에만 투자하는 ETF입니다.  안타깝지만 로블록스, 앤비디아, 유니티 같은 해외 종목에는 투자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종목에 투자하는지 리스트를 보시죠.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상위 10개 종목

 

도깨비로 유명한 펄어비스, BTS 및 유명 셀럽을 이용해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하이브가 투톱입니다.  그 밖에 메타버스에 진출하겠다고 선언한 각종 게임사들과 제페토로 점유율을 점점 늘리고 있는 네이버도 눈에 띕니다.  해당 업체들의 성장성과 전세계에서 점유율을 차지할 것을 믿는다면 투자할만 한 가치가 있겠죠?  그렇다면 주가는 어떨까요?

 

KODEX K-메타버스 액티브 주가

상장한 이후로 거의 15,000원까지 찍어서 50%의 상승을 보여줬다가 현재 조정을 받아 34%정도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네요.  애초에 알았으면 벌써 들어갔을텐데 좀 아쉽습니다 ^^;

 

 

▶KBSTAR iSelect 메타버스 ETF

두번째는 KBSTAR iSelect 메타버스 ETF입니다.  이 ETF 역시  상장일이 2021년 10월 12일로 앞에 설명해드린 ETF와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메타버스 자체가 새로운 개념이다보니 ETF로 꾸려서 나오는데 시간이 좀 걸렸을 것 같네요. 아래는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는 종목 설명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설명

 

  • 메타버스경제의 성장을 주도하고 글로벌 패러다임을 뒤바꿀 산업군 내 핵심기업을 선별하여 손쉽게 투자
  • NH투자증권 리서치센터의 검증을 통해 메타버스 관련 산업 노출도, 매출 연동률, 미래 성장성을 고려하여 상위 종목 선별

 

이 ETF 역시 한국의 메타버스 관련 업체인  ETF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종목에 투자하는지 리스트를 보시죠.  

KBSTAR iSelect 메타버스 상위 10개 종목

AR/VR 기기에 관련되어 있는 LG 이노텍이 눈에 띕니다.  그 외에는 아까 설명해드린 ETF와 구성종목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여기는 덱스터 대신에 위지윅스튜디오가 있네요.  두 업체 모두 컨텐츠 관련 업체인데, 넷플릭스를 통해 한국 콘텐츠의 위상이 올라간 지금 점점 시총이 오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도깨비의 펄어비스가 여기엔 상위 10개에 보이지 않네요.  2개 ETF 중에 선택을 한다면 펄어비스의 비중에 따라 바뀌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엔 상장 후의 주가를 보겠습니다. 

 

KBSTAR iSelect 메타버스 ETF 주가

KODEX K-메타버스 ETF보다는 수익률이 조금 낮습니다.  아무래도 펄어비스가 최근에 급격하게 올랐으니 그거에 따른 수익률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도 24%면 엄청 훌륭한 수익률이죠.  최근에 장이 안 좋은 가운데에서도 저런 수익률을 꾸준하게 보인다면 퇴직연금에 넣고도 남을 종목인 것 같습니다. 

펄어비스 3년 주가

 

▶결론

이렇게 2개의 메타버스 ETF를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메타버스라고 하면 의미 자체도 좀 막연하고,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하는지도 잘 모르는 분이 태반일 겁니다.  하지만 메타버스라는 섹터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것도 알고 그 파도에 올라타서 수익을 거두고 싶은 분들도 많죠.  메타버스 관련 종목에는 너무 많은 기업이 있고, 알아야할 것도 많기 때문에 개별 기업에 투자를 하는게 리스크가 높은게 사실입니다.  메타버스가 미래에 유망하다고 해서 투자는 하고 싶지만, 리스크는 줄이고 싶은 분들에겐 메타버스 ETF가 딱 아닐까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