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남편의 작성공간/★ 주식&경제&금융

[TQQQ] 나스닥 100의 3배를 추종하는 ETF 투자

by 더블가리 2020. 10. 10.

 

▶INTRO

20년 9월의 국내 개인 투자자들은 미국 주식을 더욱 더 매수하고 있습니다. 애플, 테슬라 뿐만 아니라 나스닥100의 기술주에 집중 투자하는 QQQ와 그 QQQ의 움직임의 3배 추종하는 TQQQ의 매수세도 만만치 않아요. 그렇다면 왜 서학개미들은 이렇게 TQQQ를 매수하는 걸까요?

 

▶ QQQ란?

우선 QQQ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QQQ란 나스닥에 상장된 종목 중 금융주를 제외한 104개의 주식으로 이루어진 ETF입니다.  대부분이 기술주라고 보면 되고 말만 하면 알 수 있는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QQ의 상위 10종목은 애플(13.14%), 아마존(10.68%), 마이크로소프트(10.65%), 페이스북(4.24%), 구글 알파벳A (3.42%), 테슬라(3.38%), 구글 알파벳C(3.31%), 앤비디아(2.91%), 아도브(2.01%) 및 넷플릭스(2.00%)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MAGA(마소, 애플, 구글, 아마존) 또는 FAANG(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의 종목들이 다 포함되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상위 종목 10개가 ETF의 55.74%나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저 종목들에 직접 투자하는거나 다름이 없습니다. 

 

▶ TQQQ란?

그럼 QQQ란게 저거에 투자하는거인걸 알겠는데 그럼 TQQQ는 뭐야? 라고 생각하시겠죠? 앞에서 이미 설명했다시피 TQQQ는 QQQ의 움직임을 3배 추종하는 ETF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QQQ가 1% 상승하면 TQQQ는 3% 상승하고, 그 반대로 QQQ가 1% 하락하면 TQQQ는 3% 하락합니다. 레버리지 상품이며, 변동성이 그만큼 엄청납니다. 왠만한 강심장이 아니면 하루에 등락폭을 감당하기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물론 미국 주식, 또는 나스닥 기술주의 상승을 믿고 투자하는 분이라면 분명히 투자할 만 한 상품이긴 합니다. 하지만 절대 몰빵이나 한번에 매수하는 방식은 추천드리지 않아요. 멘탈이 견딜 수 없기 때문입니다.

주식은 멘탈 관리가 제일 중요한 투자이기 때문에 TQQQ만 사시지 마시고, 전체 투자 비율의 20% 이하로 일정 금액만 매수하시는게 좋습니다. 변동성이 정말 장난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20년 9월 초에 175달러를 찍었던 TQQQ는 9월 21일에 108달러를 찍으며 거의 -40%의 손해를 봤습니다. 

물론 상승할때도 엄청난 수익을 거두는 것도 가능합니다. 코로나 발발로 급락했을 당시 (불가능하겠지만) 최저점에서 매수하여 최고점에 매도했다면 444%라는 무지막지한 수익률을 기록할 수도 있어요. 불가능해서 그렇지...

▶ 결론

장점 : 상승상에서 엄청난 수익, 따로 대출을 하지 않아도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효과

단점 : 하락장에서 엄청난 손실, 레버리지 상품이라 수수료가 좀 비쌈(거의 1%)

아래는 제가 TQQQ 투자 내역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