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남편의 작성공간/★ 주식&경제&금융

포스코 영업이익 전망 : 철강 가격 및 수요 상승?

by 더블가리 2020. 11. 29.

포스코 영업이익 전망 : 철강 가격 및 수요 상승?

안녕하세요! 더블가리입니다.  얼마 전에 포스코에 대해 글을 올렸었는데 때마침 최근 철강 산업 시황에 대한 재미있는 뉴스를 보게 되었습니다.  세계의 철강 시황 회복세가 굉장히 가파라지면서 철강 가격이 상승하고, 철강 회사들의 4분기 및 21년의 실적이 몇십 퍼센트가 증가할 것이란 보고서들이 나오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래서 해당 뉴스의 내용을 살펴보고 정말 그렇게 될 근거가 있는 것인지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철강시황

 

소개해드릴 뉴스 중 첫 번째는 뉴시스에서 나온 "포스코, 내년 영업이익 80% 증가 전망" 이라는 글입니다. 

뉴시스 : 포스코 관련 뉴스

 

포스코 주주이긴 하지만 정말 저정도라고? 싶어서 뉴스를 클릭하게 되더군요.  해당 뉴스의 내용은 간략하게 간추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중국 철강유통가격과 해외 철강사 수요가 상승할 것

2. 세계 철강가격이 기존 전망치보다 강하게 상승을 하고 있음

3. 기존에 업체들이 현금 유동성 확보를 위해 재고를 적게 유지했지만, 이제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생산과 가동률이 상승하여 이익이 크게 증가할 것

4. 포스코는 자동차용 강재 위주로 판매량이 크게 증가했음

5. 철광석 가격이 크게 상승하여 원가부담이 있긴 하지만 석탄 가격이 하락하였고 내부의 원가절감이 철광석 가격 상승을 상쇄시킴

 

중국이 코로나 완전극복을 선언하면서 경기가 엄청나게 회복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보다 더 높은 지수를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중국 증시현황

중국은 경기가 회복되면서 건설업과 제조업에 필요한 철강을 만들기위해 철광석을 엄청나게 수입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철광석의 가격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 중이구요.  철광석 가격이 상승하는건 철강 업계에 그리 좋은 소식이 아닙니다.  원가가 상승하는 만큼 가격은 올려야하는데, 자동차 및 조선업계 등의 주요고객사들의 현 상황이 그렇게 좋지도 않으니 가격협상이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강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포스코의 영업이익이 80% 증가할 수도 있다는 뉴스가 나오는 듯 합니다.

 

포스코 연간실적 및 예측치

2020년의 예측 영업이익은 대량 2조 3천억원 정도인데요, 저기서 80%가 증가한다고 하면 4조 2천억이니 2019년의 실적보다도 좋게 나올 것이라고 전망하는 듯 합니다. 정말 가능하다고 하면 실적이 매우 잘 나왔던 17년의 40만원까지도 노릴 수 있는것 아니냐는 행복회로를 돌려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 산다고 하면 67%의 수익률..? 행복회로가 과부하되서 불타는 소리가 들리네요.

 

포스코 3년 주가 차트

 

두번째 뉴스는 일본의 대표 제강업체인 동경제철이 가격을 상승시킨다는 뉴스입니다. 

동경제철 가격인상

 

해당 뉴스를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20년 12월의 세계 철강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모든 철강 가격을 3.3%까지 인상한다는 뉴스입니다.  이미 10월에도 3.4%까지 제품가격을 올린 적이 있는데 다시 한번 올린다는 겁니다.  최근 재고가 감소하고 있고 중국을 중심으로 해서 철강 수요가 급증하여 앞으로 몇 달동안 계속 철강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은 최근들어 철강 가격에 강점을 보이면서 점유율을 높여 갔었는데 그 일본마저 가격을 올릴 정도로 '철강 수요가 증가했다' and '철광석 가격 등 원가가 상승했다' 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좀 더 정보를 얻고 싶어 한국철강협회에서 보고서를 찾아봤습니다.

 

 

 

 

 

 

국내외 철강시황

 

 

간단하게 얘기하면 중국 아주 좋음, 한국&미국 좋음, EU 안 좋음 이겠네요.  현재 유럽쪽의 모든 지표가 정말 박살이 나고 있는 상황이라 저는 개인적으로 영업이익 80% 증가라는 말은 못 믿겠습니다만... 그래도 21년의 전망은 좋을 것이고 영업이익도 20년 대비 증가할 것은 분명하겠네요.  미국의 열연강판 내수가격의 상승이 눈에 띄는데 포스코의 반덤핑 관세가 10%정도 될겁니다.  어느 정도 좋은쪽으로 봐도 되려나요?

 

철강 원자재 시황

 

▶결론

1. 철강업계 회복 신호가 굉장히 뚜렷해지고 있다. 특히 중국이.  중국의 철광석 대규모 수입으로 인해 철광석 가격이 미친듯이 오르는 중.  이에 따라 전 세계 철강회사의 철강가격이 상승하고 있음.

 

2. 철광석이 오르는 대신 원료탄 가격이 하락하여 그나마 위안이 되는 중.  지금 추세대로 중국의 경기회복이 선행하고 다른 나라들도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상승한다면 철강회사들의 이익은 크게 증대될 것으로 보임.

 

3. 꾸준히 실적 및 시황을 체크하면서 철강산업에 있는 회사들을 모니터링하면 어느정도 수익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듦.

 

철강산업 중 포스코 실적 및 전망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해주세요 :)

 

☞포스코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POSCO 차트 분석 및 투자 아이디어)

 

포스코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POSCO 차트 분석 및 투자 아이디어)

포스코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POSCO 차트 분석 및 투자 아이디어) 안녕하세요! 더블가리입니다. 코스피가 전고점을 뚫으면서 기존에 소외되었던 대형주 및 가치주의 주가가 나날이 상승하고 있

garyryry.tistory.com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