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남편의 작성공간/★ 주식&경제&금융

현대차 주가 상승 원인 및 차트 분석! 끝은 어디일까?

by 더블가리 2020. 12. 3.

현대차 주가 상승 원인 및 차트 분석! 끝은 어디일까?

안녕하세요! 더블가리입니다.  현대차 주주분들에게 오늘같은 날은 그야말로 축제일겁니다.  하루에 무려 7.67%가 오르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저도 현대차 주주로서 너무너무 기쁜 하루입니다 ^^ㅋ  수익도 수익이지만 제 선택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받은 것 같아 더 기쁨이 크네요. 

 

제 전체 투자금액의 35% 정도가 들어가있는 종목이지만 아직 저 스스로 정한 목표가까지는 아직 멀기 때문에 중장기를 보고 차분해지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ㅎㅎ... 이번 글에서는 현대차의 상승을 이끈 이슈 정리와 차트 기술적 분석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현대차 1일 차트

 

이슈 1. 현대차 세계 점유율 상승

우선 첫 번째 이슈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점유율이 상승했다는 겁니다.  최근 나온 뉴스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점유율 수치가 나왔는데 중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점유율이 더 올랐다고 합니다.  저번에 작성했던 포스팅에서 현대자동차의 미국 점유율이 예전 현대차 전성기 수준으로 올라왔다고 작성했었는데, 미국 뿐만이 아니었네요 ^^

 

특히 인도시장의 상승세가 마음에 드는데요.  한국은 중국시장의 크기 및 의존도 때문에 중국의 눈치를 많이 살피는 걸 다들 아실겁니다.  그런데 그런 중국이 눈치를 보는 곳이 바로 인도 시장이죠.  실제로 최근의 인도 vs 중국 분쟁 때문에 인도 내 중국불매 운동이 심해지자 중국 기업들이 안절부절 하고 있기도 하구요. 

 

그런 인도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점유율이 상승한다는건, 앞으로의 현대자동차 수익도 크게 증대될 수 있다 볼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인도가 한동안 코로나 때문에 나라 전체에 락다운이 걸렸었는데, 해제 후 펜트업 현상 (pent-up, 소비가 억눌렸다가 폭발하는 현상)으로 인해 매출이 더 증가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이슈 2. 현대차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발표

바로 어제 현대자동차에선 유튜브 및 화상 기자간담회를 통해 온라인 언택트 행사를 열었는데 이름이 'E-GMP 디지털 디스커버리'였습니다.  이 행사에서 소개한 전기차 플랫폼이 'E-GMP'인데요.  최근에 현대차그룹이 전기차에 제대로 진출하겠다고 발표했던 적이 있는데 그 목표의 일환인 듯 합니다.  내년에 '아이오닉5'와 '기아차의 'CV' 같은 전기차 라인업의 주축이 되는 전기차 신규 플랫폼이라고 하네요.  과연 테슬라를 따라 잡을 수 있을지가 의문인데요. 

 

현재 자율주행이든 전기차 분야든 테슬라가 넘사벽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그 테슬라가 향후 애플처럼 욕이란 욕은 다 먹어도, 경쟁자들이 따라잡겠다고 아득바득 노력해도,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하는 기업이 될 것이란 평가가 지배적이죠.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현대차가 전기차 분야에서 테슬라를 위협하는 위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시총이 몇 배가 오를수도..?

 

물론 저 이슈 외에도 여러 가지가 더 있죠.  몇 조에 이르는 품질비용 때문에 적자를 봤던 20년 3분기에 비해, 훨씬 나아질 20년 4분기 및 21년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있구요.  외국인들의 대규모 자금 유입, MSCI 상위 10개 종목에 포함되어 있음 등의 이유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외국인의 현대차 주식 매매 동향입니다.  샀다 팔았다 하긴 했지만 1개월의 동향은 확실히 매수를 더욱 많이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대차 외국인 매매 동향

현대차의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글을 참조하시면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현대차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현대자동차 차트 분석)

 

현대차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현대자동차 차트 분석)

현대차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현대자동차 차트 분석) 안녕하세요! 더블가리입니다. 요즘 코스피며 코스닥이며 주식시장이 꽤나 오르고 있습니다. 코스피도 전고점을 뚫네마네 하는 상황이며

garyryry.tistory.com

▶현대자동차 차트 분석

현대차 10개년 차트

 

위의 차트는 현대차 10개년 주가 차트입니다.  65,000원까지 10년 최저가를 찍은 후 미친듯이 상승하여 현재 위치까지 와있습니다.  20만원 고지가 얼마 남지 않았네요.  금일 현대자동차의 상승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52주 신고가를 찍었다는 것.  현대차 주식 투자해보신 분들은 아마 잘 아실텐데, 18만원~19만원 사이에는 말도 안되는 벽이 존재했습니다.  그 가격 근처만 가면 떨구고 가면 떨구고를 2~3달 동안 반복했었죠.  다행히 이번에 강한 매수세에 힘입어 그 가격을 깨버렸다는 것은, 위쪽으로 저항 매물대가 많이 사라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주가가 오르는 것을 방해할 요인이 크게 없다는 것이죠.  물론 시세차익 물량이 슬슬 출몰하겠지만 기간이 약간만 지나면 쭉쭉 오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두번째로는 첫 번째와 연계되는 점인데, 2014년 7월~11월에 워낙 강하게 하락을 했다보니, 저항라인이 크게 없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22만원까지는 거의 프리패스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차트 중간이 텅 비어있어요.  현재 매수세도 만만치 않고, 유동성도 워낙 풍부하기 때문에 1차 목표가를 저 부근으로 정해도 크게 무리가 없지 않나 싶을 정도네요.  

 

물론 기업 실적을 꾸준히 모니터링하면서 리스크 관리는 필수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 포스팅은 모두 개인적인 견해이며 이를 활용한 매매시 모든 수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매매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