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oublegary/★ 생활속의 작은 지혜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법 : 겨우겨우 성공했습니다..

by Doublegary 2020. 11. 18.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법 : 겨우겨우 성공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더블가리입니다.  티스토리를 하시는 분들이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연결하는 것, 구글 서치컨솔과 연동시키는 것, 그리고 지금 말씀드릴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앞의 2개는 쉽게 해결했는데 이 놈의 구글 애널리틱스는 진짜 죽어도 안되더군요.  정말 몇 일동안 머리 쥐어 뜯어가면서 방법을 찾았는데 이제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ㅠㅠ 저처럼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티스토리 ↔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우선 구글애널리틱스를 연결하시려면 티스토리 관리모드에서 플러그인에 가셔야 합니다.  좀 아래에 있으니 잘 보시고 찾으셔야해요.

티스토리 관리모드

 

들어가시면 오른쪽에 여러가지 플러그인들이 쭉 있을겁니다.  그 중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찾아서 클릭을 하세요.  모양은 아래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저는 이미 사용하고 있어서 사용중이라고 뜨는데 신규 분들은 아마 저게 없을겁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저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해당 화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했을 시 추적ID를 넣게 만들어놨습니다.  근데 이놈의 추적 ID를 가져오는게 진짜진짜 짜증났어요 ㅋㅋㅋ 아무리 찾아도 찾을 수가 없었거든요.  이제부터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티스토리 구글애널리틱스 연동 플러그인

 

아래 설정 방법에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사이트 등록 후 발급받은 추적 ID를 추적 ID 항목에 넣어주세요" 라고 되어있습니다.  근데 그냥 그대로 가입하면 추적 ID가 아닌 측정ID만 주구장창 생깁니다.  참고로 추적ID는 UA-로 시작하는 코드이고 측정ID는 G-로 시작하는 코드입니다.  G로 시작하는 걸로는 티스토리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할 수가 없습니다. 

 

애널리틱스 계정과 속성 만들었다가 지운게 몇갠지...

근데 제가 만들 때마다 전부 G-로 시작하는 코드만 생기더라구요...ㅠㅠ 정말 애널리틱스 계정이랑 속성을 몇 개를 만들었는지 모릅니다 에혀 ㅠㅠ  그래도 이제 알게 되었으니 제 글을 보고 따라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속성 만들기를 클릭해줍니다

 

티스토리 계정을 생성 후 위에 빨간색 원으로 표시된 속성 만들기를 클릭해서 속성을 하나 새로 만들어봅시다. 티스토리와 연동이 되는 UA- 코드를 만들어야 하니 보시고 똑같이 따라해주세요.

 

고급옵션!!! 저걸 몰라서 몇일을...ㅠㅠ

클릭을 하시면 위의 화면처럼 속성 만들기에 들어가게 됩니다.  원하시는 속성 이름을 넣어주신 다음 빨간색 원으로 표시된 "고급 옵션 보기"를 클릭하세요 (진짜 진짜 중요)

 

맨 오른쪽의 버튼을 눌러서 파란색이 나오게 바꿔주세요

 

고급 옵션 보기를 클릭하면 위의 화면처럼 나오는데요.  맨 오른쪽에 버튼을 살포시 클릭해줍시다.  파란색이 나와야 합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만 만들기를 클릭!

 

파란색이 되도록 클릭을 하면 위의 화면이 표시가 될 겁니다.  우리는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은 필요가 없으니 아래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만 만들기"를 선택해줍시다. 

 

이건 그냥 암거나 눌러주면 됩니다

 

대충 아무거나 항목 중에서 선택을 해준 후 다음으로 넘어가줍시다.  그렇다면 아래의 화면처럼 UA- 로 시작하는 추적 ID이 생깁니다.  포스팅으로 작성하니 엄청 짧고 쉽게 느껴지네요... 전 진짜 몇 일이 걸렸는데 ㅠㅠ

 

추적 ID를 드디어 얻었습니다

이제 저 위의 추적 ID를 복사하여 기존 티스토리의 플러그인으로 돌아가줍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선택 후 아래 화면에 추적ID를 넣은 칸에 부여받은 추적ID를 복사해주면 끝입니다.  물론 연동이 되는지는 확인을 해야겠지요?

 

 

플러그인에서 추적ID를 넣어주면 연동 끝!

 

애널리틱스에 현재 활성 사용자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저렇게 화면이 나오게 되면 연동이 완료되었다는 뜻입니다.  축하드립니다! 

 

 

애널리틱스 화면

혹시라도 연동이 안되거나 에러가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의 걸음마 단계인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제서야 완료한 저처럼 시간 허비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간이 절약되는 유용한 포스트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