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남편의 작성공간/★ 생활속의 작은 지혜

수익을 늘리기 위해 애드센스 CTR 및 CPC 확인해보자!

by 더블가리 2020. 12. 2.

수익을 늘리기 위해 애드센스 CTR 및 CPC 확인해보자!

안녕하세요! 더블가리입니다.  제가 애드센스 승인된지 이제 딱 두달 되었더라구요.  블로그 중간 점검 및 블린이의 답답함을 좀 풀어보고 싶어서 글을 한번 써봅니다.  우선 전 애드센스라는 것 자체를 모르고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보니 애드포스트 수익이 너무 적은거죠.  동일한 방문자 숫자면 애드센스가 훨씬 수익이 좋다! 해서 넘어왔는데, 왠걸 애드센스 승인 자체가 벽이더라구요...ㅎㅎ

 

하지만 운 좋게 애드센스 대란 때 쏙 타고 넘어와서 현재까지 열심히 1일 1포 하며 블로그를 키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애드센스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글도 그냥 쓰는게 아니고, 글의 주제, 키워드, 제목 등도 그냥 하는게 아니더라구요.  사실 이번달이 되기 전까지는 저런 고민을 하나도 안했습니다.  그냥 글 쓰는데만 집중을 했고 뭔가 글 쓰는대로 수익이 생기는 듯 해서, 이렇게만 하면 되겠다 싶었거든요.  하루에 매일 5달러씩 들어오기 시작해서, 좋아 이렇게만 가자 하며 포스팅을 더 열심히 작성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수익이 점점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애드센스 주별 수익

처음에야 어차피 초보기도 하니까 별 생각이 없이 포스팅 200개까지 닥치고 포스팅만 하자! 했는데 정작 오르다가 떨어지니까 멘탈 데미지가 꽤 오더라구요.  심지어 조회수는 점점 오르거나 유지가 되는데 애드센스 수익만 내려가니까 이게 뭔가 싶었습니다.  그렇다면 방법을 찾아야겠죠. 

 

처음에는 이미지가 많거나 용량이 너무 커서 광고 로딩시간이 많이 걸리나? 싶어서 온라인 이미지 최적화기를 찾아 이미지 용량도 줄여보고, 상단에 광고가 있어서 사람들이 나가나? 싶어서 상단 광고도 없애봤구요.  광고 로딩%도 아예 30퍼까지도 줄여봤습니다.  그런데 웃긴건 뭔가 조치를 하면 할수록 애드센스 수익이 점점 더 줄어든다는거에요 ㅋㅋ 너무 답답했습니다.  제가 뭔가 모르는게 많긴 하지만 도통 원인을 알 수 없었으니까요...

 

아직까지 이것저것 실험 중이라 방법은 잘 모르지만 애드센스 분석을 할 때 고려해야하는 지수가 몇 가지 있더라구요.  바로 제목에도 있는 PV, CTR, CPC 입니다.  물론 저것 외에도 페이지 RPM, 이탈률, 체류 시간 등등 중요한 지수들이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위의 3개만 설명해보겠습니다.

 

▶PV는 페이지뷰, 즉 글의 조회수입니다.  포스팅 갯수가 많고 검색 상단에 있다면 페이지뷰가 많아지겠죠?

▶CTR은 우리나라말로 하면 클릭률입니다.  광고 노출 수에 비해 광고 클릭수가 어느정도냐? 를 나타내는 지표에요. 노출수가 100이고 광고클릭수가 1이라면 CTR은 1/100= 1% 입니다.

▶CPC는 클릭당 비용인데 예를 들어 광고클릭이 10번 있었고 광고수입이 50$라고 하면, CPC는 50/10 = 5$가 되는 겁니다.  물론 CPC가 저정도 숫자로 나올 일은 거의 없습니다 ^^;

 

간단하게 수식으로 표현한다면 애드센스 수익 = PV X CTR X CPC 라고 보시면 되겠지요.  물론 저같은 티스토리 블린이는 PV도 낮고 CTR도 낮고 CPC도 낮아서 수익이 잘 안나오지만, 고수분들은 PV도 무지막지 하거니와 CTR이나 CPC도 상상을 초월하는 굇수분들이 많더라구요.  그럼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CTR과 CPC 확인하는 법을 알아볼까요?

 

애드센스 보고서

여러분들이 매일매일 확인하시는 애드센스 보고서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메뉴가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펜 모양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아래의 그림처럼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쭉 나옵니다.

 

애드센스 선택가능 항목

저 항목들 중 위에 있는 CTR과 아래 있는 CPC를 선택해주세요.  저것만 보고 싶으시면 다른 항목은 제외시키고 2개만 남기시면 보기 편합니다.

 

애드센스 CTR 및 CPC

그리고 위에 있는 숫자가 제 애드센스 CTR 및 CPC입니다.  정말 처참하죠?  1%라도 넘는 날이 하루도 없습니다 ㅎㅎ 제가 검색해본 바로는 평균 CTR이 2~4%라고 하던데 저는 어쩜 저렇게 낮은지... CTR만 전문적으로 파신 분은 30%까지 나온 스크린샷도 봤습니다 ㅋㅋㅋ 어떻게 해야 그렇게 될까요?  정말 마케팅의 천재 아니실까..싶네요.  CPC는 아직 고려를 안하고 있습니다.  아직 제가 손댈 영역이 아닌 듯 싶어서요.  고수분들의 조언에 따르면 글을 점점 쓰다보면 자연스럽게 어떤 종류의 글이 CPC와 CTR이 높다는걸 알게 된다고 하더라구요.  결국 당분간은 열심히 글이나 더 써야한다는 겁니다 ^^

 

앞으로도 좋은 팁이나 정보를 알게되면 하나하나씩 적어보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